본문 바로가기

CREATIVE WEBSITE E-BUSINESS PARTNER!
SMG21

검색엔진최적화 개발노하우

HOME > SEO > 검색엔진최적화 개발노하우

SEM(이)란, 검색 엔진 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의 약칭으로, 검색 엔진을 이용해 정보·상품을 찾는 「잠재 고객」을 「전환 고객」으로하는 전략적 마케팅 수법입니다. SEM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 랜딩 페이지 최적화(LPO), 검색 연동형 광고(주로PPC광고),와 다양한 컨텐츠마케팅등을 이용한 종합적인 검색마케팅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란?

검색엔진최적화는 간단하게 설명하면 검색엔진에 친화적이고, 해당사이트를 검색로봇이 쉽고 상세히 살펴 있도록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에서 여러분의 홈페이지가 검색결과의 상위에 노출 되도록 웹표준을 준수하고 검색엔진이 알기 쉽게 홈페이지의 콘텐츠를 최적화 구성하고 검색유저에게 도움이 되는 훌륭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마케팅 기법입니다.

실제 방문하는 웹유저의 시각적인 부분만을 강조하여 검색로봇이 방문사이트의 분석이 불가능하게 한다면, 검색 로봇은 방문한 사이트를 정의하고 데이터를 축적하지 못합니다. 검색로봇에게 친절한 웹페이지라면 “이 홈페이지에는 이런 저런 컨텐츠가 훌륭히 정리되어있습니다”라고 해당 홈페이지를 정의하고 데이터를 저장할 것입니다. 이렇게 저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웹유저가 검색한 키워드에 가장 충실한 홈페이지 순으로 검색 결과(SERP)를 보여줍니다.

아무리 화려하고 훌륭한 홈페이지더라도 검색로봇에게 분석되지 않으면 검색 세계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웹사이트로 아무도 방문할 수 없는 홈페이지로 전락하여 오로지 직접적인 키워드 광고 진행시에 만 검색에서 보여지게 됩니다. 따라서 광고하지 않으면 검색 결과에서 사라지는 유령 홈페이지가 되고 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웹표준에 충실하고 검색엔진최적화한 홈페이지로 웹페이지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작업 시 중요한 원칙은 웹유저가 접근하여 얻는 정보와 검색 로봇이 접근하여 얻는 정보가 동일하여야 합니다. 급한 마음에 욕심을 부려 검색 로봇을 속인다거나 하여 검색 스팸으로 분류되면 아니한 만 못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법론으로는 온라인 마케팅의 상황실, 뇌(腦)라할수 홈페이지 내부에서의 검색엔진최적화 작업과 외부 웹사이트에서의 링크및 언급을 관리하는 오프페이지 작업으로 나눕니다. 오프페이지에는 검색사이트, 포털, 카페,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me2day, 기타 동종 유사사이트에서의 링크 및 언급 등이 있습니다.

image